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기본 페이지 게시물 수 적게 나올 때 적용 방법

아직은 생소한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에서 메인 페이지에 적용과 다르게 게시물 수가 적을때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을 알아봅니다.


블로그스팟,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구글블로그, 블로거 등 다른 명칭으로도 불리지만 이 글에서는 블로그스팟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블로그스팟은 저에게 있어 애증(?)의 대상이었습니다. 2016년 봄에 처음 글을 올리기 시작했으니 어언 4년이 지났네요. 사용하기 쉬운 네이버 블로그만 이용하다 나만의 멋진 블로그를 꾸미고 싶어서랄까..


열심히 손가락을 놀려 검색하면서 블로그스팟을 잘 꾸미면 어떠한 홈페이지보다 멋지게 꾸밀수 있다는 말에 혹해서 바로 질러버렸죠.

국내는 몰라도 다른 나라에서 활성화 되어 있고, 조금만 검색해도 무료 테마(스킨)가 널려있어 HTML 조금만 알면 멋진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기에 뒤도 안 돌아보고 만들었습니다.

테마...물론 널리고 널려 있더군요. HTML...별거 아니더군요...라고 생각했던 내 자신을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치 않았습니다.

무료 테마를 찾아서 새 옷을 입히길 수십 번, 밤잠을 아껴가며 검색한 HTML.. 모든게 부질없더군요. 저에게는 넘을 수 없는 산이었습니다. 쉽다고 말한 양반들, 일일이 찾아다니고 싶은걸 교통비가 아까워 참았네요.ㅠ

그 사람들에게는 쉬울지 몰라도 전공을 하거나 탐구열이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면 틀 자체를 바꾼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결국 2019년 봄에 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을 접고 티스토리로 갈아탔지요.




하지만 첫 정이 무섭더군요. 몸은 떠났어도 마음 한켠에는 항상 묵직하게 내려앉아 있는 블로그스팟은 정말이지..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제가 블로그스팟을 떠난 결정적인 계기가 제목 그대로 기본 페이지에 표시되는 게시물 수가 적게나왔기 때문입니다. 집이 초라한 건 견디겠는데 환경에 맞게 열심히 가구 배치를 해도 자기 혼자 바뀌는 겁니다.

데스크탑에서 열어도 그렇고 모바일로 봐도 그렇고, 기본 게시 글을 7개 설정해 두었는데 어떤 때는 4개, 또 다른 때는 6개 자기 맘대로 나오는 통에 미칠지경이었습니다.

블로그스팟 초기에 테마를 너무 자주 바꿔서 그런가, 완전 초기화 하고 다시 적용해도 마찬가지더군요. 블로그 게시물 구성 대화상자에서 기본 게시물 옵션 설정을 수없이 바꿔도 결과는 같았습니다.


이번에 다시 블로그스팟(구글블로그)에 둥지를 틀면서 그 답을 찾았습니다. 현재 네잎클로버 블로그에 적용된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서, 그쪽에 문의해서 알았네요.

게시물 이미지가 많아서 그렇다는 겁니다. 글쓰기 에디터에서 '점프 브레이크'를 삽입하면 기본 페이지 게시물 수 적용이 원만히 이루어진다는 것이죠.


아래 이미지처럼 에디터에서 '점프 브레이크'를 삽입하면 게시물 용량이 줄어들어 설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아무튼 저와같은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잘 아시는 분은 웃길지 몰라도, 저와 같은 초짜에게는 황금 같은 정보였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걸 몰라서 집을 이사 갔으니까요.


댓글

댓글 쓰기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