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특약사항 작성 방법
주택, 상가, 공장, 토지 등 거래가 이루어질 때 사용할 수 있는 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 및 특약사항 작성 방법입니다.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지면 계약이 성립되었다는 문서를 작성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양식/서식이 부동산 매매계약서 입니다.
법률에서 정한 서식이 아닌 계약 당사자 사이 입증이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작성해도 관계없는 임의서식이지만, 누가 보더라도 어떻게 부동산 매매 계약이 되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면 좋겠지요.
이 글에 올리는 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은 개업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서입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
상가, 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토지, 공장 등 부동산 거래가 성사되면 작성하는 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서식이며, 임의서식이기 때문에 필요한 항목이나 내용이 있다면 수정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첨부하는 파일은 한글문서(hwp)이고 다운로드 후 사용하면 됩니다. 링크에 문제가 있어 다운로드가 안되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합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 방법
개업 공인중개사가 거래 진행을 했다면 알아서 작성하겠지만, 매도인과 매수인 양 당사자 사이의 직접 거래라면 본인들이 작성해야겠지요.
아래 그림은 첨부한 문서의 캡처 화면이며, 순서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적 부동산의 정확한 소재지와 지목, 면적 등 내용을 기재합니다. 등기사항 증명서(등기부 등본)와 건축물 대장 등 공부 서류를 확인하면 면적, 지목, 구조, 용도 등 정확히 나와 있습니다.
'부동산의 표시'작성 후 금전과 관련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매매 대금,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 지급 일자를 명시합니다. 보통 대출금 포함 매매 계약 이지만 간혹 예외인 경우도 있으니 승계 여부를 명시합니다.
매매 대상 부동산에 임차인이 있을 경우 임대차 보증금과 승계 여부도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확실히 기재하면 좋겠지요.
계약 내용 아래 소유권 이전, 제한 물권 등의 소멸 등 조항을 읽어보고 계약 내용과 다를 경우 첨삭 하거나 취소선 표시 후 날인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조항이니 다른 경우는 거의 없을 겁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특약사항 작성 방법
매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서 상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특약사항"난에 기재합니다. 칸이 부족할 경우 작은 글씨로 억지로 쓰지 말고 빈 용지에 작성 후 매매계약서에 첨부하면 됩니다.
단, 계약서 "특약사항"난에 "별지첨부"를 명시해 주면 좋겠지요. 상가 건물의 경우 포괄양도양수 계약이라면 같은 방법으로 명시하면 됩니다.
다소 길더라도 특약사항을 정확히 작성해야 추후 매도인과 매수인 사이 분쟁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약사항은 물건 종류에 따라 기재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매도인과 매수인 인적사항을 기재 후 날인 후 각 1통씩 보관하면 됩니다. 특약사항 같이 첨부된 서류가 있다면 계약서에 붙인 후 겹쳐서 날인하면 되겠지요.
이상 부동산 매매계약서 양식 및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인중개사 없이 당사자 사이 계약이라면 좀 더 신중하게 작성하기 바랍니다. 아는 사이라고 대충 작성했다가 문제가 생겨 얼굴 붉히는 일은 없어야겠지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