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저림 원인 및 증상, 예방법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손발저림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원인 및 간단한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가벼운 물건을 들거나 일 할때 특별한 이유없이 손, 발이 쩌릿한 증상을 느끼면 의외로 고통스럽습니다.

어떤 날에는 이유없이 오는 통증에 짜증도 나고, 나이 먹으면 더 심해지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손발저림 원인과 증상, 간단한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손발저림 원인 및 증상

신경계 이상:  별다른 이유 없이 나타나는 손발저림 원인의 가장 큰 이유는 우리 몸의 신경이 압박을 받기 때문입니다. 

팔과 손, 발로 가는 말초신경은 목뼈에서 부터 시작해 일정한 경로로 손끝과 발끝까지 연결이 되는데 이러한 부위에 신경이 눌리면 손과 발이 쩌릿쩌릿한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디스크: 목이나 허리에 디스크가 있다면 이때도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나는데 , 목이나 허리를 구부리거나 젖힐 때 손발이 아프면서 저리게 됩니다.

근육 뭉침: 혈액 순환이 좋지 않거나 근육이 뭉친 것도 손발저림의 원인입니다. 우리 몸의 목덜미 양 옆이나 어깨 근육은 피로에 쉽게 뭉칠 수 있습니다.

비만, 예민: 필요 이상으로 살이 쪄 비만 하거나 신경이 예민할 경우 기운의 흐름이 원할치 않아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발저림 예방법

과로는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생활 리듬이 깨지고 피로를 쉽게 느끼기도 하지요. 손발저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과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 국물 종류를 적게 먹도록 하고 소식, 절식 등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손, 발을 자주 맛사지해 주거나 따듯한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손발저림 역시 과도한 스트레스에서 오는 경우도 많으니 적당한 운동과 취미 생활로 혈관 수축을 완화 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찜질을 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쑥, 귤껍질, 유자 등을 넣고 족욕하는 것도 좋습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는 근육 뭉침과 척추에 부담을 줍니다. 컴퓨터를 보거나 다리를 꼬고 않는 자세 등 부담을 주는 자세는 피하고 올바른 자세는 손발저림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손발저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