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전, 후 체크리스트 순서 알아보기
이사를 계획했다면 순서를 정해야 겠지요. 이사 전, 후 해야 할 체크리스트 순서입니다. 생활법령정보 사이트에 등록된 내용이며 그 내용을 일부 참조, 인용했습니다. 이사 준비 시 필요한 내용이네요.
금년은 여러가지로 어수선합니다. 코로나, 길어진 장마 등 경제도 많이 위축되고 살림살이도 퍽퍽해 졌지요. 저만 그런가요?
8월 무더위만 벗어나면 가을이네요. 가을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이사 철 입니다. 하지만 이사 한번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잘 정리했다 하더라도 빠트린 것이 있지요.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 이사와 관련된 유익한 내용이 있네요. 누구나 한 두 번씩은 거쳐야 하는 이사, 순서 없이 정리하고 진행하면 본의 아니게 빠트리게 되는 것이 꼭 있습니다.
이사 준비할 때 체크리스트 순서대로 정리하면 한결 수월할 것 같습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2주전 해야 할 일
- 이사 일정이 정해지면 허가 받은 이사 대행업체를 선정하고,이사 방법을 결정해 계약합니다.
- 이사 대행업체와 포장 이사를 이용할 때에는 표준 계약서를 받아둡니다.
-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하고, 베란다, 옥상, 창고 정리를 합니다.
이사 1주전 해야 할 일
- 고층 아파트로 이사하는 경우 이사할 곳 관리사무소에 곤도라 또는 엘리베이터 이용을 예약합니다.
- 각종 통장과 신용카드의 주소 변경 합니다.
- 우체국에 주소 이전 신고를 하고, 전화국에 전화 이전 신고을 합니다.
- 수도 요금, 전기 요금 등 공과금 및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합니다.
- 신문, 우유 등의 배달 중지를 요청합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2~4일전 해야 할 일
- 이사 갈 집의 전압 콘센트 위치, 방 크기, 창문 위치 조사합니다.
- 이사 갈 집의 가구 배치도를 작성합니다.
- 앵글, 선반 커튼, 휘장, 칸막이 등 구조물을 철거합니다.
- 어항, 수족관이 있을 경우 미리 정리합니다.
이사 하루 전 해야 할 체크리스트
- 짐 정리를 마무리하고, 가스 시설을 업체에 연락해 철거합니다.
- 세탁기 물빼기를 하고, 냉장고 정리 및 에어컨, 냉장고 배관을 정리합니다.
- 귀중품, 유가증권, 현금을 따로 보관합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당일 해야 할 일
- 이사짐 확인, 집 안팎의 청소 점검 및 신변 용품을 재 점검 합니다.
- 이사 대행업체와 이사 요금을 정산합니다.
- 이사 온 곳의 전기, 가스, 수도를 점검합니다.
이사 체크리스트 순서에 따라 이사를 마친 후 해야 할 일 리스트입니다. 이사 전 과 마찬가지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취학 자녀가 있는 경우 초, 중, 고등학교 별 전학 시키는 방법이 알기 쉽게 되어 있어 혼선을 피할 수 있겠네요.
이사 후 해야 할 일
- 이삿짐 정리를 합니다.
- 전화, 인터넷 등을 개통하고, 에어컨 및 가전제품 등을 설치를 합니다.
- 새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 신고를 합니다.(또는 정부24 홈페이지)
- 임대차일 경우 주택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 일자를 받습니다.
- 초등학생의 경우 새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전입 신고를 할때 '취학 아동 전입 통지서'를 받아 놓습니다. 이 서류를 학교에 제출하면 바로 전학이 됩니다.
- 중학생의 경우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 받아 해당 교육청에 제출합니다. 학교를 배정 받아 전학 시키면 됩니다.
- 고등학생의 경우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아 해당 교육청에 제출합니다. 학교를 배정 받아 전학 시킵니다.
여기까지 이사 체크리스트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위 방법대로 순서에 입각해 정리하면 빠트리는 것 없이 순조롭게 될 것 같습니다.
자료 출처는 "생활법령정보"이며 유익한 자료가 상당히 많습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찬찬히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