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처 방법 및 좋은 음식
호흡기 질환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미세먼지 대처 방법과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식품)을 알아봅니다.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계절상 괜찮지만 겨울 지나고 봄이 오면 또 극성이겠죠. 미세먼지 대처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계속 황사 방지용이나 보건 마스크 쓰고 심한 날은 밖에 나가지 말고 실내에만 있는 것이 답일까요. 아.. 고등어 구워 먹어도 안 되지요. 하늘이 뿌연 만큼 마음도 무거워 지는 게 장난이 아니죠.
식품안전정보원 사이트에 '미세먼지 슬기로운 대처법'이라는 제목의 홍보자료가 올라와 있네요. 질병관리본부에서 만든건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담아왔습니다.
미세먼지 정체는?
황사와 혼동되던 시절이 있었죠. 하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하네요. 자동차 배기가스나 화석연료의 사용과 같이 주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답니다. 결국, 사람이 환경의 적이네요.
머리카락 두께의 약 1/20~ 1/30 정도로 매우 작은 물질입니다. 미세먼지에 대처하기 위해서 허접한 마스크로는 감당이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도 여러가지인데,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안구 건조증 등 안구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폐에 나쁜 영향을 끼쳐 질환을 일으킨답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우리 몸에서 잘 배출되도록 돕는다 합니다. 또한 기저질환자는 식약처 인증 마스크를 써야 한다네요.
미세먼지 대처 방법
그렇다면 호흡기와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미세먼지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가급적 외출을 피하고 외부활동 줄이기
- 외출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 외출 후에는 꼼꼼한 세안과 양치질로 미세먼지 성분을 제거하기
- 충분한 양의 물과 과일, 채소를 섭취하기
미세먼지에 좋은 식품
질병관리 본부 홍보자료에 미세먼지 대처에 좋은 식품이 올라와 있네요.
- 녹차의 탄닌 성분은 체내에 유입된 중금속을 배출합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미나리도 좋습니다.
- 알리신 성분이 체내에 쌓인 중금속 등의 각종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마늘도 좋습니다.
- 눈 주위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켜 안구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블루베리 역시 좋네요.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이네요. 꼭 기억해 두었다가 미세먼지 심할 때 약 먹듯이 먹어야겠습니다.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라 다행입니다.
식품 보관법
식품을 취급하거나 보관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당연한 말이겠지만 조리기구는 세척 살균을 철저히 하여 잔존 미세먼지 제거 후 보관,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포장되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어야 한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