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보고서 이용방법-상권정보시스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상권분석 보고서 입니다. 창업하려는 지역의 상권이나 업종 등 세세한 분석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식당 또는 주점 등 창업을 준비할 때 중요한 것이 상권분석입니다. 입지도 중요하지만 창업하려는 업종과 지역의 상성이 맞는지, 보유한 자금 대비 최적의 조건을 갖추려면 입지에 못지않게 상권 분석이 중요하지요.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관리하는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한 입지와 창업하려는 사업의 경쟁력 등 상권분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권분석을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포털 검색창에 입력만 하면 바로 나오기에 링크는 따로 걸지 않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아래 그림처럼 "상권정보 시스템"을 클릭해 들어가면 됩니다.


상권정보 시스템 접속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상권과 경쟁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권정보시스템 사이트에 들어온 화면입니다. 상권분석, 경쟁분석, 입지분석, 수익분석 등 다양한 툴이 있으며 본 글의 주제인 상권분석을 중점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카테고리 또는 메인화면에서 "상권분석"바로가기를 클릭해 들어갑니다.


상권분석 검색 조건 설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관리하는 상권분석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순서에 따라 회원 가입을 하면 되겠지요.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상권을 알아보기 위해 지역 선택, 영역 선택, 업종 선택 등 3단계에 따른 설정을 해야 합니다.

1단계 지역 선택은 지도에서 선택해도 되고, 지번 주소 또는 도로명 주소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상권 분석을 위한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상권정보시스템 세부설정 영역선택

상권 분석을 위한 2단계 영역 선택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원형, 반경, 다각, 상권 단일 선택 방법 중 택하면 됩니다.

원형: 중심점을 클릭 해 드래그해서 반경 50~150m의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경: 중심점을 클릭 해 나오는 설정 창에서 반경 100~1500m의 영역을 설정해 상권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다각: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의 영역을 다각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권: 클릭 후 나오는 지역 설정 창에서 광역시,도 및 시,군,구를 지정할 수 있고 업종 지정도 가능하며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업종선택

상권분석을 위한 지역을 선택했으면 이제는 업종을 선택해야겠지요. 업종은 음식, 생활 서비스, 소매, 관광/여가/오락, 스포츠, 학문/교육, 부동산 카테고리 중 창업을 희망하는 업종을 선택하면 됩니다.

나타나는 하위 메뉴에서 세부 업종을 선택하면 되네요. 동일 분류 내에서 3개의 업종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각 단계에 따라 선택을 마치면 이제는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을 해야겠지요. "분석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로딩 시간이 약간 들어가니 기다리면 됩니다.


상권분석 보고서 결과

상권정보시스템 결과 창입니다. 위에서 단계 별로 지정한 선택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석표가 나왔네요. 출력도 가능하니 인쇄 후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겁니다.

상권분석 보고서는 상권평가,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소득 소비, 지역분석 항목으로 되어있습니다.

처음에 나오는 상권평가 항목은 종합적인 상권분석 보고서라 보면 됩니다. 분석 및 표시 형식은 도표와 그래프 등 시각적으로 보기 편하게 되어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여기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보고서를 알아봤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 대박 나시고 건강하세요.


댓글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