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메뉴 순위 와 외식산업 규모

 식품안전나라 사이트 자료를 바탕으로 외식 메뉴 순위와 우리나라에서 외식산업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봅니다.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외식산업 규모가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가족, 친지와 함께 맛집을 방문하기도 하고 영원한 배달 음식의 강자 치킨을 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전문점에서 포장해서 집에 와서 먹기도 하지요.

우리나라 외식 규모와 가장 즐겨 먹는 메뉴가 무엇인지 궁금하던 차,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 좋은 정보가 있어 올려봅니다. 바로 선호하는 외식 메뉴 순위와 비율, 외식이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는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이며 식품, 음식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가 많으니 궁금한 정보가 있으면 검색해 확인하면 됩니다. 검색창에 입력만 하면 바로 나오기에 링크는 걸지 않습니다.


외식 산업 규모

외식업은 트렌드와 SNS 소문에 민감합니다. 검색엔진 키워드 검색 비율 중 외식과 관련된 것은 상당히 많고, 특히 인기 있는 메뉴나 지역은 키워드 선점 경쟁이 치열하지요.

블로그나 사이트 역시 맛집 리뷰가 다양하고, TV 프로그램에서도 외식 메뉴와 맛집 탐방은 시청률이 보장되는 것이 요즘 트렌드입니다.


외식업 규모 중 산업 별 사업체 수는  한식이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네요. 비율이 무려 62%입니다. 그 뒤로 김밥 등 분식, 치킨, 짜장면의 원류 중식, 제과점, 피자, 햄버거 등 외식, 일식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2018년 조사된 음식점, 주점업 수가 총 70만개를 약간 상회 하는데, 그중 한국 음식점 비율이 62% 입니다.


외식 횟수

아래 그림은 우리나라 국민의 외식 횟수와 빈도입니다. 직접 방문해서 먹는 방문 외식 빈도, 치킨, 족발 등 배달 외식 빈도, 햄버거 등 포장 외식 빈도가 연도 별로 비교되어 나와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 유통공사 자료인 것 같은데 2017년, 2018년, 2019년을 모델로 표와 같이 외식 빈도는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농수사식품 유통공사 조사에 따르면 배달 외식은 증가하고 있답니다. 요즘은 코로나 19 감염병으로 인해 외출 자제와 대면 접촉을 피하고 있으니 배달 외식이 더 늘어났을 것 같네요.


외식 메뉴 순위

음식점에 방문해서 먹는 외식 메뉴 순위는 한국인 답게 김찌찌개가 1위 입니다. 평균 단가는 7,828원 이네요. 2위가 백반, 3위가 햄버거입니다.

배달 메뉴 순위는 명불허전 치킨이 1위입니다. 2위가 중식의 대표 주자 짜장면, 3위가 짬뽕입니다. 중국집은 역시 배달이 제맛이지요.

포장 메뉴 순위는 햄버거가 1위, 2위가 치킨, 3위가 빵/도넛 등 제과입니다. 포장 외식 중 치킨 가격이 6,773원 인 것은 조각 치킨이라 그렇겠지요.


이상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홍보 자료인 카드 뉴스를 출처로 우리나라 외식 메뉴 순위와 규모를 알아봤습니다. 


댓글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