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홈택스 인터넷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은 온라인 발급 또는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봅니다.


은행 대출을 포함해 관공서, 학교 등 소득금액 증명원을 요구하는 곳은 많습니다. 기업을 운영한다면 입찰, 계약용은 물론이고 관공서에 제출하거나 여권 또는 비자를 발급 받을 때도 필요서류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쓰임새가 많고 요구하는 곳도 다양한 소득금액 증명서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인터넷을 이용한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곳은 '정부 24" 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두 곳 모두 발급 방법은 비슷하니 본인에게 편한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세금과 관련된 각종 민원 서비스를 신청하고 확인할 수 있는 홈택스 메인화면입니다. 포털 검색창에 입력만 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니 링크는 걸지 않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 곳은 카테고리 중 "민원증명" 또는 화면 오른쪽 "세금 종류 별 서비스" 그룹 중 "민 원증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두 곳 모두 이후 발급 절차는 같으니 편한 목록을 클릭해 들어가면 됩니다. "정부 24"사이트에서 민원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접속 화면과 절차는 약간 다르지만 신청서 작성 및 발급 과정은 비슷합니다.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신청 방법

"민원 증명"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중간에 "소득금액증명" 목록이 나옵니다. 카테고리는 '조회, 발급', 민원증명', 신청, 제출', 신고, 납부', '상담, 제보', 세무대리, 납세관리' 그룹으로 되어있습니다.

각 그룹 별 처리 가능한 민원서비스가 다르니 본인이 희망하는 서비스에 맞는 카테고리에 들어가 찾으면 될 겁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회원 가입과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신청하는 민원 서비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또는 열람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개인 공인인증서를 홈택스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절차에 맞게 진행하면 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신청서 작성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한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또는 열람은 한글증명서와 영문증명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근로소득자, 개인사업자만 이용이 가능하고 법인사업자는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없네요. 또한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 2020년 7월 1일 이후 가능하니까 현 시점에서 작년 증명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신청을 위한 신청서 작성 화면입니다. 기본 인적사항은 회원가입 시 입력한 내용이 표시되네요. 신청내용과 수령방법 항목은 본인이 희망하는 항목을 선택해 체크하면 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과세 기간과 사용 용도, 제출처를 선택합니다. 금융기관 제출용은 기본으로 2매가 출력 되지만 변경 가능합니다.

수령방법은 인터넷 발급과 열람이 있는데, 인터넷 발급 시 출력 가능한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으면 즉시 출력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항목을 전부 입력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신청한 내용에 맞는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신청 결과는 따로 올리지 않아도 충분할 것 같기에 여기에서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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