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순위 (종합편성 채널, 종편, 2020년 9월)

2020년 9월 MBN, TV 조선, JTBC 등 종편 시청률 순위를 알아봅니다. 자료는 닐슨 코리아 홈페이지를 참조했습니다.


TV는 이제 바보상자의 불명예에서 벗어나 정보 소통의 장이 된 것 같습니다. 지상파, 종편, 케이블 등 채널이 다양해 지고 본인이 희망하는 프로그램과 정보를 선택해 볼 수 있는 매체로 진화했습니다.

텔레비전 채널 선택권이 넓어진 만큼 어느 프로그램을 선택할 지 정보도 필요합니다. 이럴 때 많은 사람이 선택한, 즉 시청률 순위가 높은 방송을 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청률 순위 사이트로 인지도가 높은 닐슨 코리아를 참조해 다른 사람은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닐슨 코리아에서는 지상파, 종합편성(종편), 케이블 방송 별로 순위를 조사하는데, 전국과 수도권 단위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간, 주간 시청률 순위를 알 수 있고 과거의 자료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도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클릭 몇 번이면 텔레비전 프로그램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종합편성채널(종편) 시청률 순위-전국

조사기간은 2020년 9월 21일 부터 9월 27일 까지입니다. 전국과 수도권 별 순위와 가구 시청률, 시청자 수 상위 10위 까지의 조사입니다.

전국 단위 조사에서는 종편 TV 프로그램 중 MBN "당신이 바로 보이스트롯-2부", 당신이바로 보이스트롯-3부", TV조선 방송 중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사랑의 콜센타-2부"가 가구 시청률 상위 10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시청자 수 TOP 10 에서는 가구 시청률 TOP 10 과 비슷하게 상위 10위 까지의 방송 프로그램이 올라있습니다. 트로트 열풍이 대세인지 대부분 트로트 관련 방송입니다. 


종편 주간 시청률 순위- 수도권

수도권 종합편성채널 시청률도 전국 조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2020년 9월 21일 부터 9월 27일까지 조사 자료입니다.

가구 시청률과 시청자 수 TOP 10 역시 전국 조사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위 프로그램 대부분 트로트 관련과 예능 프로그램이 휩쓸고 있습니다. 

다큐 프로그램은 볼 수가 없네요. 물론 케이블, 지상파 등 채널이 많으니 찾아서 보면 되겠지만 한쪽으로 편중된 것이 아닌가 조금은 아쉽습니다.


닐슨 코리아 TV 시청률 조사방법

아래 그림은 닐슨 홈페이지에 올라온 시청률 조사 방법 흐름도입니다. 기초조사 후 패널 선정, 프로그램 설치 후 시청 기록 수집 등 시청률 순위를 조사하는 상세한 흐름도가 나와있네요.

지상파, 종편, 케이블 방송 할 것 없이 시청률이 프로그램에 끼치는 영향이  크기에 공정해야겠지요. 또 그만큼 공정하게 순위를 조사하니 닐슨 코리아 인지도가 높겠지요.



이상 닐슨 코리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종합편성채널(종편) 시청률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그 외 사이트에는 다양한 조사 순위가 있으니 접속해 확인하면 됩니다.

댓글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