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 도움되는 지압 효과

눈이 피로할 때 등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될 만한 간단히 할 수 있는 지압 상식과 효과를 알아봅니다.


지압은 체내의 에너지가 자오선을 따라 흐른다는 개념에 따라, 우리 몸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에너지가 흐르는 통로를 막고 있는 것을 없앤다는 치료의 개념입니다.

지압을 할 때는 손, 팔꿈치 등 신체를 이용할 수도 있고 손 압력기 등 다양한 기구를 통해 압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벼운 증상이 일어났을 때 간단한 지압 효과로 통증을 완화 시키거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민간요법 이기에 맹신하지 말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생활백과 사이트에 간단한 지압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내용을 일부 인용합니다.


발목을 삐끗했을 때 지압 효과

길을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넘어지거나 등산 등 산행을 할때 발목을 삐끗하면 통증이 장난이 아닙니다. 그럴 경우 압박붕대를 이용해 고정시키거나 냉찜질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 있으면 바깥쪽 복사뼈 앞의 아랫부분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인 구허를 지압합니다. 이때 발목이 너무 많이 부어 있을 때는 지압을 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 목 뒤쪽의 풍지나 삔 발의 반대쪽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뼈가 만나는 합곡혈을 자극해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안 될 때 지압 방법

예전에는 소화가 안 되면 어머니들이 엄지손가락 손톱 뿌리 바깥쪽을 바늘을 이용해 따 피를 냈읍니다. 하지만 바늘은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고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고, 요즘은 사혈침을 이용하기도 하지요.

간단한 지압 방법은 합곡혈과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뼈가 만나는 부위인 태충을 강하게 지압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고 충혈될 때 지압 효과

현대사회는 눈의 피로가 심각할 정도 입니다. 하루 종일 모니터만 들여다 볼 수도 있고, 어디서나 정보 확인과 간단한 게임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있으니 눈 혹사는 점점 심해지지요.

눈을 많이 사용해서 오는 단순한 눈의 피로엔 눈 주위의 경혈을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관자놀이라고 불리는 태양과 눈 안쪽과 콧날 사이에 오목하게 들어간 정명을 지압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편도가 부었을 때 지압 방법

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편도가 부어 침을 삼키는 데 통증이 온다면 지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글 등 구강 청결제로 입안을 자주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좌우 쇄골 사이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인 천돌을 쇄골 방향으로 밀어 넣듯이 지압합니다. 또 양쪽 엄지와 검지의 첫 번째 뼈마디 바로 밑 부분인 삼간을 아플 정도로 자극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옆구리가 아프거나 결릴 때 지압 효과

갑작스레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한 수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결릴 때 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지압과 동시에 갈비뼈 사이를 따라서 마사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결리면 왼쪽의 지구(손등 쪽 손목 관절에서 손가락 4마디 위쪽으로)와 양릉천(무릎 외측)을 지압하면 10초 이내에 증세가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 일상생활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지압 방법과 효과를 알아봤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간단한 대체방법이니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연관게시글 3개-Sneeit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